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서울 근교 초보 등산코스 TOP5

by 긍정적인미래 2022. 12. 27.

초보자-등산코스
초보자-등산코스

서울, 경기도에서 초보자가 등산하기 좋은 산 5곳을 알아보겠습니다. 모두 수도권에 있어서 대중교통으로 이용이 가능한 곳으로 뽑았습니다. 주말에 일찍 일어나서 가벼운 등산을 하고 나면 뿌듯하게 하루를 보낼 수 있습니다. 사패산을 포함하여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사패산

 

 

 

왕복소요시간은 3~4시간, 높이는 552m, 추천등산코스는 회룡역~호암사~범골능선~정상~회룡사거리~회룡사~회룡역입니다.

 

양주시 장흥면에 위치한 산으로 북한산국립공원에 포함된 산입니다. 군사지역으로 오랜 기간 민간인이 입장할 수 없어서 자연이 잘 보전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회룡역에서 출발할 수 있어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게 장점입니다.

 

사패산은 길이 깔끔하게 정리되어있고 데크도 잘 설치되어 있어서 초보자가 산행하기에 좋습니다. 정상은 넓은 바위가 있어서 앉아서 경치를 구경하고, 사진 찍기에도 좋습니다. 수도권에서 접근성이 좋고, 산이 높지 않고 코스가 쉽다 보니 젊은 분들도 많이 찾는 편입니다.

올라가는 길, 내려가는 길 모두 경치가 좋기 때문에 사계절 등산하기에 좋은 산입니다.

 설봉산

 

 

왕복소요시간은 2시간 30분, 높이는 394m, 추천 등산코스 설봉공원 ~설봉산성~정상~영월암~설봉공원

 

경기도 이천시 중리동에 위치한 산으로, 설봉공원을 통해 등산코스로 진입가능합니다. 산 아래에 있는 설봉공원은 넓은 호수가 있고 도자기를 테마로 한 여러 가지 볼거리가 있는 곳입니다. 봄이면 벚꽃이 아주 아름다운 공원입니다.

설봉공원을 올라가는길은 설봉산성에 다다랐을 때부터 오르막길이 있지만, 그 이후부터는 평지길이 많아서 온 가족이 가볍게 산행하기에 좋은 곳입니다. 올라가는 중간마다 약수터가 있어서 쉬어가기에도 좋습니다.

 

이천역에서 택시를 타고 10분이면 설봉공원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청계산

 

 

왕복소요시간은  3시간, 높이는 620m, 추천등산코스는 원터골입구~매봉~원터골입구 코스입니다.


서울시 서초구와 과천에 위치한 청계산은 지하철을 타고 청계산입구역에서 내리면 쉽게 접근할 수 있어서 주말이면 많은 사람이 붐비는 곳입니다. 근처에는 다양한 맛집도 있어서 등산 후 식사하기에도 좋습니다.

등산코스는 대부분 정상을 찍고, 올라온길로 다시 내려와서 원터골입구로 하산합니다. 길 대부분이 흙길과 데크로 잘 정비된 있어서 등산 초보자분들도 쉽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참고로 청계산공영주차장은 주말 아침 일찍 만차가 되기때문에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인왕산

 

 

왕복소요시간은 2시간30분 ~ 3시간, 높이 338m, 추천등산코스 경복궁역~사직공원~황학정~범바위~인왕산정상~경복궁역 입니다.

 

인왕산은 서울 가운데 위치해있고 사진 찍기 좋은 성곽길도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입니다. 등산코스는 경복궁역에서 출발하는 코스가 가장 인기가 많습니다.

인왕산은 높이가 낮고 길도 평탄해서 저녁시간에 맞추어 일몰과 함께 야경을 보러 오시는 등산객분들이 많습니다. 부암동으로 하산하여 근처 카페에서 시간을 보내는 코스도 인기가 있습니다.

 검단산

 

 

왕복소요시간은 2시간 반 ~ 3시간, 높이 657m, 추천 등산코스는 검단산역~검단산 주차장~유길준묘소~정상입니다.

검단산은 하남시에 위치해있으며 5호선을 타고 검단산역에부터 출발하여 등산할 수 있어 접근성이 좋습니다. 특히 검단산에서 보이는 한강과 두물머리 풍경이 장관입니다. 초반에는 평지로 되어있지만 정상에 가까울수록 계단이 많고 가팔라져서 힘들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정상에 도달했을 때 풍경을 보면 정말 잘 왔다고 생각이 드는 곳입니다. 산바람도 쐬고 싶고, 멀리 가기도 싫을 때는 검단산을 추천드립니다.

 

댓글